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2015

행사개요
일시 2015. 6. 18. (목), 10:00
장소 한국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주최 한겨레신문사
주관 사람과디지털 연구소
수상자

대상

카카오톡
서비스 연혁

카카오톡 채팅방 재초대 거부 기능은 2014년 12월 도입

비밀채팅 기능은 2014년 12월 일대일 채팅방에 적용 뒤 2015년 3월부터 그룹 채팅방으로 확대

서비스 특징 사용자들과 사회적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사용자 설정권한을 강화한 사례로서, 채팅방 재초대 거부 기능과 비밀채팅 기능은 사이버 폭력 방지와 이용자의 통신 비밀 보호에 기여합니다. 서비스 초기에 구현되지 않았고 서비스 업체도 효율성이 낮고 기술적 어려움이 있다고 개발과 채택에 난색을 표한 기능이나, 높아진 사용자들의 권리 요구에 부응해 서비스를 개선한 사례입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이용자가 원치 않는 채팅방에서 영구 퇴장 가능하여 카카오톡 채팅 참여를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PC 버전은 모바일을 통해 원격 로그아웃할 수 있는 보안기능을 제공합니다. 비밀채팅은 종단 간 암호화 적용으로 대화 당사자 외에는 대화내용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하고 서버에 정보가 남지 않도록 했습니다. 디폴트 세팅에서 사용자의 선택 권한과 설정 권한을 확대함으로서, 디지털 기술이 편의성과 효율성을 넘어 사용자 권리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개선된 사례입니다. 특히 청소년의 사이버 폭력 피해 방지와 통신 비밀에 대한 사용자 요구를 적극적인 기술 개선을 통해 충족시킴으로써 사용자의 안녕과 공익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우수상 - 사용자친화부문

네이버 사전
서비스 연혁

2000년 개시, 2014년 현재 총 32개 언어의 사전 제공

모바일 사전앱과 15개 언어의 글로벌 회화 서비스 제공

한 사람 한 달 평균 8회 방문, 연간 약 500여 개 단어 검색

월 약 6억 페이지뷰

서비스 특징 전세계 포털에서 최대 규모인 32개 언어에 대한 쌍방향 전자사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종이사전의 전자사전화를 넘어 사전 이용자의 다양한 참여와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개방형 외국어 학습도구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언어별로 다른 철자 입력을 지원하기 위해 가상 키보드와 자동완성 및 필기입력 등을 제공합니다. 폐쇄형 사전과 달리, 찾는 단어가 없을 경우 다른 이용자들에게 물어보고 이용자가 참여해 문장과 단어를 풀이할 수 있습니다. 사전 고객센터를 통해 이용방법을 안내하고 기술적 오류 수정, 서비스 제안 등을 수용하는 참여형 오픈사전입니다. 특히 이용자 수요가 많은 주요 언어만이 아니라, 루마니아어, 스웨덴어, 스와힐리어처럼 국내에 수요가 적은 언어들에 대해서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지식 접근성을 높여, 문화 간 이해와 언어장벽 해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우수상 - 사회혁신부문

서울정보소통광장
서비스 연혁

2013년 10월 시작해, 2015년 3월 현재 행정정보 554만 건 공개

일평균 7,300명이 접속, 3만 4,000건 페이지뷰 기록해 2014년 3월 대비 100% 이상의 이용자 증가

서비스 특징 서울시에서 생산되는 행정 정보 중 법령상 비공개 사항과 개인정보를 제외한 모든 정보를 자동 공개하는, 네거티브 방식의 시스템입니다. 지출 현황, 예산 설명, 연구 용역, 통계자료, 기록물, 회의록 등 모든 행정 정보를 공개합니다. 접근하기 어려운 정보공개 청구 절차 대신 법에 따른 비공개 사항이 아닌 한, 자동으로 공개되도록 한 획기적인 행정 정보 공개서비스입니다. 정부 3.0 정책에 앞서 시작된 열린 시정 2.0 정책으로, 중앙과 지방정부의 열린 행정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결재 다음 날 문서가 원문 공개되는 세계 최초의 행정 정보 공개 서비스로, 행정 투명성을 높이고 시민의 알 권리를 강화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입니다. 단편적 데이터 공개가 아니라, 정책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행정 정보 관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든 행정 정보에 웹주소(URL)를 부여하고 소셜댓글, 소스 코드, 트랙백을 제공해 수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용도로의 활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만들어내는 각종 정보에 대해 시민의 포괄적 접근권을 보장함으로써, 행정 투명성 강화와 부패 척결 및 시민의 알 권리 신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시민이 요청하기 전에 행정 정보가 자동 공개되도록 설계됐으며, 다양한 포맷의 자료 제공으로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최우수상 - 특별부문

행복을 들려주는 도서관
서비스 연혁

2011년 9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함께 개발하여, 2013년 5월부터 SK텔레콤이용자뿐 아니라 타 통신서비스 이용자들도 사용 가능하도록 개방

시각장애인으로 한정되며 이용 규모 연 44만 건

서비스 특징 스마트폰 기반의 시각장애인 전용 무료 음성 도서·콘텐츠 서비스로서, 도서ㆍ뉴스ㆍ주간지 등에 대한 음성서비스(TTS)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의 콘텐츠 요구에 부응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시각장애인만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됩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설문조사 등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요구 사항을 직접 반영하고 시각장애인 개발자가 직접 참여하여 UI(User Interface)와 터치 방식 등을 설계해 시각장애인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SK텔레콤의 구성원들이 음성 도서 녹음 등 재능나눔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총 200여 권의 음성 도서를 완성하였습니다. SK텔레콤에서 시작한 장애인 대상 공익 서비스이지만 서비스 범위를 자사 고객에 한정하지 않고 정부에 등록된 시각장애인 전체로 확대함으로써, 정보 약자인 시각장애인의 정보 향유 욕구를 충족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들이 집필 및 포스팅 등 적극적 정보 생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장애ㆍ비장애인 간의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서비스입니다.

우수상 - 사용자친화부문

왓챠
서비스 연혁

2013년 6월 서비스 개시, 2014년 12월 서비스 고도화

2015년 현재 회원 150만 명의 회원에 영화 평가수 2억 개

서비스 특징 사용자의 선호 장르, 감독, 배우 등 취향을 반영한 가산점 기반의 추천시스템으로 영화를 보기 전에 나의 예상 별점과 감상할 확률 등을 알려주는 개인화 기반 영화추천 서비스입니다. 개인화와 추천 알고리즘의 정확도 수준이 높아 사용자별로 만족도가 높습니다. 사용자가 많이 평가할수록 추천영화가 정교해지고 콘텐츠가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영화를 추천하고 감상하기 전에 관람객들의 평점을 제공해 선택을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영화 내용을 누설하는 스포일러 가리기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별로 감상한 영화에 대한 평가와 별점 내용을 분석해 유사한 취향의 사람들의 추천을 받고 예상 별점을 도출하는 협력적 참여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홍수 속에서 사용자별로 취향에 따라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영화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스포일러를 방지하는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을 높이고 있습니다.

우수상 - 사용자친화부문

잡플래닛
서비스 연혁

2014년 4월 서비스 출시, 2015년 현재 누적 기업정보 40만 건, 월 방문자 300만 명

서비스 특징 기존 구인 구직 사이트의 일방적인 정보제공과 달리, 사용자들의 참여로 이뤄진 기업의 정보와 평판을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일자리 정보와 함께 회사를 다닌 사람들의 평가를 통해 기업 문화와 승진 기회, 경영진 등 정보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반한 정보를 생산 · 공유하고 있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해당 기업 근무 경험자들과 기업의 참여로, 기업 내부에서만 유통되던 기업문화와 급여, 승진 체계 등 생생한 기업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국내에서 기업 내부 문화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취업준비생들의 실질적 수요에 부응하는 동시에 기업 특성과 문화의 공유를 통해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만드는 계기로도 기능하고 있습니다. 초기 가입단계에서 많은 정보를 요구하지 않고 다른 기업들의 정보 열람을 위해 자신이 근무한 기업에 대한 평가를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기업 평가는 익명으로 이뤄진 후 암호화되는 개인정보보호 조치를 따르고 있습니다.

우수상 - 사용자친화부문

후후
서비스 연혁

2013년 8월 서비스 개시

2015년 현재 모바일 이용자의 약 30%가 사용 중. 누적 다운로드 1,200만 건.

서비스 특징 이용자들의 신고 참여와 정보 공유를 통해서 스마트폰으로 걸려오는 각종 스팸 전화 ·문자나 낯선 전화를 막기 위한 서비스로, 이용자들이 원치 않는 전화를 차단하거나 선택적 수신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이용자의 신고와 참여로 스팸 전화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스팸 위험지수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선택성이 높습니다. 사용자들은 각자 용도에 따라 모두 차단 , 신고횟수 차단 , 실시간 스팸 차단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팸 전화 사전차단, 전화번호 검색 등 사용자들의 추가 제안도 서비스에 포함해, 스마트폰으로 걸려오는 전화에 대한 사용자들의 주도성을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낯선 전화로 인한 대화 중단과 불쾌감, 시간 낭비를 막을 수 있는 기술적 수단을 제공하는 한편,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한 스팸과 피싱을 통한 범죄를 예방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수상 - 이용자부문

생활코딩
서비스 연혁

2011년 1월 서비스 개시

2015년 현재 2,020개의 주제별 동영상 강의 제공. 하루 평균 1만2,000명 강의 시청.

서비스 특징 독립적인 개인 개발자가 초기 원칙과 지향을 변경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쌓아가고 있는 비영리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육 사이트로, 일반인들의 코딩 교육을 위한 생활코딩과 장노년층에게 컴퓨터와 스마트폰 활용법을 알려주는 효도코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생활코딩 사이트 안에서 교육대상 프로그램언어를 타이핑해본 뒤 결과물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입 · 출력 창과 함께, 페이스북을 통해 프로그래머들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효도코딩은 어려운 용어 대신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동영상 강의, 실전 예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구성원리를 학습할 기회를 접하지 못한 일반 사용자들의 디지털 사용성과 코드리터러시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수상 - 사회혁신부문

아이캔플러스
서비스 연혁

2011년 직원들의 자발적 프로젝트로 시작된 안경형 안구마우스 개발 및 보급 프로젝트를 2014년 10월 2세대 거치형 모델로 개선한 프로젝트

2015년초부터는 개인과 사회단체에 무료 제공, 현재까지 약 130대 보급

서비스 특징 몸을 전혀 움직일 수 없는 사람도 운동자와 눈 깜박임으로 마우스를 작동시켜 문서 작성과 인터넷 등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기존 1,000만 원대의 안구마우스를 20분의 1 아래의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초기 안경형 제품(EyeCan)의 기능과 디자인을 컴퓨터 모니터에 부착하는 막대형 제품(EyeCan+)으로 개선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사용자에게 교육담당자를 파견해 사용법 교육을 안내합니다.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전문가들의 참여로 혁신적 제품을 만들어내고 저렴한 가격에 이를 보급함으로써, 저소득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와 생활문화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개발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은 오픈소스로 전면 무료 개방하는 기술 기부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우수상 - 사회혁신부문

택시안심서비스
서비스 연혁

2014년 2월 나비콜 택시로 시작해 개인택시 4만 9천대에 근거리 이동통신칩(NFC)을 부착하고 무상으로 유지관리 시행

2014년 택시 탑승객 이용 실적은 서울시 32만 6,912건 포함하여 총 46만 3,379건

서비스 특징 택시 내부에 차량번호ㆍ회사이름 등 차량 정보가 들어 있는 칩을 부착하여 스마트폰의 NFC를 이용해 탑승 및 하차 정보를 보호자에게 문자 및 SNS로 전송하는 무료 서비스로서, 신용카드 소지나 사전 회원가입 절차 없이 택시 탑승시 현장에서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별도 앱 없이 NFC 기능의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택시 안에‘NFC기능 사용법’, ‘문의전화(120)’, ‘외국인 통역 안내(1330)’ 등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NFC에 태그한 건수만 저장되고 개인정보를 보관하지 않으며 통신거리가 10cm 미만인 무선통신이라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에 상대적으로 우수합니다. 여성과 청소년의 안전한 택시 이용과 함께 택시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수상 - 사회혁신부문

다음 뉴스펀딩
서비스 연혁

2014년 9월 8개 주제로 오픈. 2015년 4월 첫 주 현재 74개의 주제에 대한 후원 진행중, 콘텐츠 생산자 260여명, 누적펀딩수 8만회, 총 펀딩금액 9억원 이상

서비스 특징 이용자들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콘텐츠 생산자를 후원하는 서비스로, 공급자 위주의 콘텐츠 생산을 벗어나 펀딩에 참여한 후원자들이 창작자와 콘텐츠의 기획, 제작, 결과물 공유까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후원자는‘나우’창구에서 콘텐츠 생산자와 소통하며 생산자의 알림은 모든 후원자에게 바로 전달됩니다. 정보 소비자와 생산자의 공동번영을 도모하는 모델로, 위안부 피해자 후원 영화기금 조성, 3D프링팅 의수 지원 등의 공익펀딩도 많습니다.

우수상 - 사회혁신부문

호갱노노
서비스 연혁

2015년 1월 전세계 이케아 가격비교 서비스로 오픈해 11개국의 6,400여개 제품 가격 비교. 3월에는 부동산 실거래와 호가 비교하는 부동산 서비스로 확대.

서비스 특징 온라인에 공개된 글로벌 기업 제품의 국가간 가격이나 부동산 가격정보를 비교하는 서비스로, 공개된 콘텐츠를 이용한 비영리 사이트입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반응형 웹, 다음지도 API 활용으로 편의성이 높습니다. 인터넷에 공개된 동일 제품의 각국별 가격을 비교함으로써 글로벌 브랜드의 과도한 가격 책정을 막고, 정부가 수집한 실거래가와 인터넷 가격을 비교하여 부동산 구매자들의 합리적 의사 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수상 - 사회혁신부문

병원평가정보
서비스 연혁

2005년 정보공개 서비스 개시 이래, 2013년과 2014년 각각 300만 회 이상의 페이지뷰

서비스 특징 의료 서비스가 타당하고 비용과 자원이 효과적으로 이용되었는지를 평가하고 국민에게 공개하여, 국민의 의료 선택권 보장과 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 비용 부담의 적정화를 돕고 있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정보 비대칭 상황에 처한 의료 소비자들에게 병원평가 정보를 공개해 알 권리와 선택권을 높인 서비스입니다. 평가항목, 소재 지역, 병원 명칭, 병원 종별로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후 감기의 항생제 처방과 외래 주사제 사용이 줄고, 급성심근경색증 환자 사망률 감소 등 의료 품질 향상과 보건의료 재정의 효율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의료 제공자에게도 결과를 통보해 의료 품질과 진료 개선 노력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우수상 - 특별부문

디지털헤리티지
서비스 연혁

2013년 2월 유라시아디지털문화유산연구소로 출발해, 문화유산의 디지털 복원을 통해 전시영상, 다큐멘터리, 출판물 등을 제작하는 기업의 디지털 전시 서비스

서비스 특징 실물 문화유산 복원 방식과 달리, 물리적ㆍ경제적 한계 등으로 기존에 복원할 수 없었던 다양한 문화유산을 복원하고 이를 대중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나 시각적 특수효과를 가미한 복합 콘텐츠로 가공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인도네시아 보로부두르, 카자흐스탄 황금인간, 경주 석굴암 등 주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디지털 복원을 통해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훼손ㆍ멸실에 대비한 복원 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세계 유수의 박물관 등에서 전시함으로써, 각 문화권간의 상호 이해를 확대하고 있으며 문화재에 대한 시각화된 설명과 해설을 제공하여 감상자의 이해를 돕고, 복원 과정 기록 보고서와 메이킹필름을 공개하여 유관 분야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수상 - 특별부문

공익활동 ICT 지원서비스
서비스 연혁

2013년부터 공익활동 조직에 재생컴퓨터(채움피시)를 총 400대 보급하고 ‘소셜 IT 헬프데스크’를 실시하여 IT 현장지원을 제공하고 있음.

활동 조직에 결산 프로그램을 보급해, 800여 기관이 다운로드해 사용.

서비스 특징 정보화 기기를 구입, 활용할 자원 및 전문 인력이 부족한 비영리 민간단체나 사회적 기업에게 정보화 수준 및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한 PC와 소프트웨어 등의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공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특성 시중 가격보다 50% 이상 저렴한 재생컴퓨터 채움피시를 보급하고, 온ㆍ오프라인의 상담ㆍ컨설팅ㆍ교육 등을 통해 비영리단체의 필요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 함께‘소셜 IT 헬프데스크’를 통해 하드디스크 복구ㆍ홈페이지 상담ㆍSNS 마케팅 기획 등의 현장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비영리단체와 사회적 기업이 비용 없이 각종 IT 지원서비스와 교육을 제한 없이 받을 수 있어, 사회적 기업과 비영리 조직들의 출범과 활동을 지원하는 기본 환경과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